무지개타고

SKT 2G 전환기변 고려하는 초보를 위해 본문

Personal

SKT 2G 전환기변 고려하는 초보를 위해

OnRainbow 2020. 7. 1. 23:07

SKT가 갑작스럽게 1개월 내 2G 종료를 선언했다.

때문에 2G 종료 시기도 촉박하고

대상자 중 나처럼 전화기 신경 안 쓰고 사는 분들 많을 거라 생각되고,

그러다 보니 어떻게 변경하는 게 좋을지 고민 많을 거라 여겨진다.

주변 017 쓰는 지인은 나 보다 더한 고차방정식을 풀고 있다.

 

그래서 나 또한 초보지만 고객센터, 대리점 및 뽐뿌를 참고하여

아래처럼 나름 결론을 내렸다.

 

이하 내용을 참고할 대상자는

전화기 몰라요

전화기에 돈 쓰고 싶지 않아요

음성, 데이터 사용량 모두 적어요

요금제는 표준요금제죠

온가족할인 30년 안 돼요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다.

따라서 이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다른 정보를 찾아보길 바란다.

 

 

나는 혜택1,2,3 중 혜택1 공시지원금 30만 원 + 월 요금 1만 원 지원을 선택했다.

사용량도 적고 이미 알뜰폰을 하나 쓰고 해서다.

그리고 기존에 인터넷 결합 할인으로 데이터 500MB 받는 게 있음에도

그동안 2G 전화기라 쓰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참에 전화기 바꾸고 데이터는 이 정도 사용하면 되겠기에.

참고로 T데이터 부가서비스가 500MB1만 원 한다.

먼저 티다이렉트에서 전화기 출고가 및 지원금을 살표본 후
집 근처 대리점 가서
X4, A30, A31 기능 물어보며 기기변경 시 혜택 물어보니

말을 돌린다.

... 그럴 수 있다.

제일 싼 표준요금제 얘기하니.

 

뽐뿌에는 성지에서 어떻게, 얼마에 구입/변경했다는 글은 많은데

표준요금제로 했다는 글은 아쉽지만 안 보인다.

 

그래서 T다이렉트에서 기변 해야겠다 생각하고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변경 조건

번호 표시

기존 선택약정 위약금

중도 해지 시 위약금

중도 요금제 변경

비회원 전화 주문

기존 결합 혜택 유지

T 와이파이 존 사용

등 다양한 걸 물어봤다.

 

바뀌는 전화번호도 알 수 있는지 물어보니

알 수 있다며 바로 알려준다.

 

아버지 전화기가 낡아서 바꿔 사용하려고
물어보니
(이를 유심기변이라고 하더라) 가능하다고 한다.

단 전화기 명의를 바꾸는 것은(확정기변) 2년 후에 가능하단다.

 

참고로 노인을 위해 전화기를 선택한다면

전화기 사양보다는 사용자의 학습 능력 및 사용 편리성을

먼저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4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카톡 사용법 알려드리고 있다.

 

얘기가 옆길로 샜는데 다시 돌아와서...

전화기 하나 바꾸는 게 이렇게 어렵다.

우리 같은 초짜들에겐.

 

T다이렉트에서 변경할 요금제를 택하면

그에 맞는  전화기별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을 보여준다.

나처럼 혜택1을 선택한다면 기존 공시지원금과 30만 원 중 더 큰 걸 택하면 된다.

그리고 그에 따른 추가지원금 15%가 반영한다.

쉽게 수식으로 나타내면

Max(공시지원금,30만 원)*1.15

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공시지원금 보다 30만 원이 큰  경우 총 지원금은 345,000원으로 고정된다.

따라서 저가 전화기는 345,000원 지원받아서 출고가에서 제하고 남은 돈이

잔금이 된다.

그런데  이를 잔금이라 안 하고 할부원금이라 부르더라.

  급하게 쿠폰을 하나 받아서  몇 만 원 남은 잔금이 0원이 되겠지 했는데

쿠폰보다 큰 금액 일 때 사용 가능해서 결국 잔금을 못 없애고 남았다.

요상한 쿠폰이다.

 

아무튼...

할부원금을 할부로 납입하냐, 일시불 납입하냐는 개통 이후

고객센터로 전화해 변경할 수 있단다.

 

이렇게 궁금한 부분을 확인한 이후 고민 끝에

혜택, 기종, 요금제 결정하고 조촐한 선물을 선택하고 나면

상담원이 여러 가지 고지 사항과 확인을 요구한다.

그리고 택배로 배송하면 택배 송장번호를 알려준단다.

전화 상담이라 상당히 오래 걸린다.

 

택배 받으면 상자째로 사진 여럿 찍고

반품을 대비해서 상자 훼손하지 말란다.

물건 받으면 고객센터로 이틀 내로 전화 주고

전화기 초기 고장이나 통화품질은 전화기 서비스센터에서 하고

문제 확인되면 15일 내로 보내고

혹시라도 전환기변 취소를 대비해 기존 2G 전화기 보존하고 있으라고.

 

그 외에도 많은데 말이 빨라서 적지를 못.

문제 생기면 그때 다시 전화해야겠다.

 

 

스마트폰  초짜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고

혹여나 놓친 부분이 있을지 모르니 부족한 것은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바란다.

 

이렇게 해서  20년 사용한 내 016 번호가 사라지게 됐다.

아듀 0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