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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회사, 반성해라

OnRainbow 2009. 7. 9. 11:47
뭐 좀 검색하다가 눈에 띈 논문에 결론 부분이다.
허명회 등 (2004)의 연구에서 전화조사의 문제점으로 지적 되었던 표본 왜곡이 해결 되지 않고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김세용 외 1명, 2009, "전화조사의 체계적 편향 - 2007년 대통령선거 여론조사에 대한 메타분석", 응용통계연구, 22권 2호.
일전에 주먹구구로 17대 대선 관련 여론조사의 정확도를 얘기했지만,
예전이나 지금이나 이 정도가 우리나라 조사회사의 현주소일 것이다.
애석하지만...

그리고 "여전히 문제점"이란 대목에서 조사회사는 크게 반성해야 할 것이다.
반성 한다면 통계에 대한 똥칠 그만 하고 대안을 강구해라.

그러나 암만 생각해도...
조사회사는 '통계의 무덤'이라는 생각이 가면 갈수록 확고해진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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